일본어에는 히라가나 / 가타카나/ 한자가 있습니다.
가끔 일본어 공부를 할 때 왜 '가타카나를 쓰는 걸까?'라는 궁금증이 생기는데,
그래서 가타카나가 무엇인지 찾아보았습니다.
1. 가타카나는 불완전한 문자다.
가타카나는 히라가나보다 일찍 만들어져서 한자와 더 닮았다. '가타'라는 말은 한자로 불완전함을 뜻한다고 한다.
그렇기 때문에 히라가나보다 어렵다고 인식하는 것은 일본인도 마찬가지라고 한다.
2. 가타카나의 다양한 용도
● 외래어 표기
가타카나는 일반적으로 외래어를 표기한다.
버스-バス / 텔레비전-テレビ
● 강조하고 싶은 말
히라가나와 확실히 대비되며 강조된다. 영어의 대문자, 한글의 궁서체와 비슷한 느낌이라고 생각하면 된다.
나중에 일본어를 더 배워서 원본 만화책을 보게 된다면 다시 확인해 봐야지!!!
あれ(아레) : 저건 / アレ(아레) : 저건!!?
● 한자가 어려운 경우
상용한자가 아니거나 한자가 복잡해 관용적으로 가타카나를 쓰는 단어들이 있다.
~개월 : 箇月;ヵ月
● 의성어-의태어
일본어로 オノマトペ(오노마토페)라 불린다. 날씨나 감정을 표현할 때 가타카나를 쓴다.
일본 애니메이션을 볼 때가 타카나가 나와서 궁금했는데 이런 이유가 있었구먼,,,
싱글벙글 : ニコニコ/ 쨍쨍 : ギラギラ
● 신조어, 속어, 은어
일반적이지 않은 단어들을 가타카나로 쓴다고 한다. 그래서 요즘 말 더 배우기 어렵다보다,,,
쫄다 : ビビる
☞ 이 외에도 글로벌 기업의 이름 등 다양한 곳에서 가타카나가 사용된다.
3. 비슷한 가타카나
한자를 닮았기 때문에 비슷한 가타카나들이 많다. 그렇기 때문에 점의 개수, 어디서부터 시작된 획인지 등 많은 것을 보고 알아야 한다.
위부터 そ/つ/ん/し이다. 비슷한데 조금 다르다.
*꿀팁!!*
학원에서 배웠던 팁은 점과의 위치를 보라고 하셨다.
점이 긴 획 끝보다 높으면 ん/し이다!
일본어를 배우면서 가타카나는 필요 없는 거라고만 생각을 했지,, 이렇게 많은 쓰임이 있는지 몰랐다.
지금 생각해 보니까 내가 자주 보는 애니메이션에도 많은 가타카나가 나왔겠구나를 느꼈다.
역시 사람을 계속 배워야 하나 보다.